관광안내 자원봉사자 기본교육

• 교육 목표 : 봉사자의 역할 이해와 현장에서 효과적인 소통 역량 강화
• 교육 대상 : 관광안내 자원봉사자(안내소, 축제 등)
• 교육 회차 : 총 2회
• 교육 인원 : 약 100명 (회차별/약50명)
1. 관광안내 자원봉사자 기본교육(1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9.8.9.(금) / 서울 / 50명
▷ 교육장소 : 서울 (동대문 베니키아 호텔)
교육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0:00
-12:00
(2H)
Knowledge
Attitude
긍정적인
고객경험관리
(목표)
관광객 중심의 서비스 관점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긍정적인 경험으로 이끄는 고객응대 방법을 학습한다.
1. 진화하는 고객과 하이터치 서비스 이해
2. 본질적인 서비스와 정서적인 서비스
3. 긍정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 디자인 4가지 요소

신지연

13:00-
16:00
(3H)
Skill
스페셜한
이미지전략
(목표)
원활한 안내를 위해 현장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역량을
습득하여 원활히 응대한다.
1. 봉자사의 역할과 NLP이론 : 페이싱의 3가지 영역
2. Body Language를 통한 이미지 메이킹
3. Mood를 통한 서비스 마인드와 긍정적 사고
4. Words를 통한 대화의 기술과 목소리 연출

신지연

16:00
-18:00
(2H)
관광지
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관광지 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1. 관광지 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4. 안내 중 발생하는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오진



2. 관광안내 자원봉사자 기본교육(2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9.11.28.(목) / 수원 / 50명
▷ 교육장소 : 수원 (수원문화재단)
교육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0:00
-12:00
(2H)
Knowledge
Attitude
긍정적인
고객경험관리
(목표)
관광객 중심의 서비스 관점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긍정적인 경험으로 이끄는 고객응대 방법을 학습한다.
1. 진화하는 고객과 하이터치 서비스 이해
2. 본질적인 서비스와 정서적인 서비스
3. 긍정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 디자인 4가지 요소

장은연

13:00-
16:00
(3H)
Skill
스페셜한
이미지전략
(목표)
원활한 안내를 위해 현장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역량을
습득하여 원활히 응대한다.
1. 봉자사의 역할과 NLP이론 : 페이싱의 3가지 영역
2. Body Language를 통한 이미지 메이킹
3. Mood를 통한 서비스 마인드와 긍정적 사고
4. Words를 통한 대화의 기술과 목소리 연출

장은연

16:00
-18:00
(2H)
관광지
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관광지 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1. 관광지 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4. 안내 중 발생하는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남기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