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실무교육

• 교육 목표 : 관광안내사의 마음가짐과 실무에 필요한 관광객 대응 역량 학습
• 교육 대상 : 관광안내소 안내사
• 교육 회차 : 총 2회
• 교육 인원 : 약120명 (회차별/약60명)
1.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실무교육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9.8.30.(금) / 여수 / 50명
▷ 교육장소 : 여수 (여수컨벤션센터)
교육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0:00
-12:00
(2H)
Knowledge
Attitude
긍정적인
고객경험관리
(목표)
관광객 중심의 서비스 관점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긍정적인 경험으로 이끄는 고객응대 방법을 학습한다.
1. 진화하는 고객과 하이터치 서비스 이해
2. 본질적인 서비스와 정서적인 서비스
3. 긍정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 디자인 4가지 요소

장은연

13:00-
16:00
(3H)
Skill
소통과 문제해결
능력
(목표)
관광객과 원만히 소통하는 방법 및 안내시 발생하는
갈등상황에서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1. 안내사라는 내 일의 의미와 자부심 부여
2. 소통을 위한 타인 배려와 감정 이해
3. 안내소 내 문제해결을 위한 HEAT 기법 습득

장은연

16:00
-18:00
(2H)
여행
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관광지 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1. 관광지 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4. 안내 중 발생하는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남기용



2.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실무교육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9.11.27.(수) / 인천 / 70명
▷ 교육장소 : 인천 (하공업전문대학교 4호관 세미나1실, 401호)
교육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2:00
-14:00
(2H)
Knowledge
Attitude
긍정적인
고객경험관리
(목표)
관광객 중심의 서비스 관점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긍정적인 경험으로 이끄는 고객응대 방법을 학습한다.
1. 진화하는 고객과 하이터치 서비스 이해
2. 본질적인 서비스와 정서적인 서비스
3. 긍정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 디자인 4가지 요소

장은연

14:00-
17:00
(3H)
Skill
소통과 문제해결
능력
(목표)
관광객과 원만히 소통하는 방법 및 안내시 발생하는
갈등상황에서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1. 안내사라는 내 일의 의미와 자부심 부여
2. 소통을 위한 타인 배려와 감정 이해
3. 안내소 내 문제해결을 위한 HEAT 기법 습득

장은연

17:00
-19:00
(2H)
여행
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관광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관광지 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1. 관광지 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4. 안내 중 발생하는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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