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안내 자원봉사자 기본교육

• 교육 목표 : 관광안내 자원봉사자의 현장 대응 강화
• 교육 대상 : 관광안내소 소속 자원봉사자, 축제 또는 행사 안내 및 자원봉사자
• 교육 회차 : 총 2 회차
• 교육 인원 : 총 100 명 ( 회차별 50명 )
1. 관광안내 자원봉사자 기본교육(1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7.09.11(월) / 서울 / 50명
▷ 교육장소 : 서울 (서울호텔관광직업전문학교) 약도보기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교시
10:00-12:00
(2h)
다문화의 이해와
국제매너
1. 헬퍼스 하이효과를 통한 진정한 소명의식
*헬퍼스하이 : 남을 도우면 느끼게 되는 최고조에 이른 기분
2. 감성가치 증대 테크닉 공유
3. 글로벌 문화의 이해와 각국 매너 수행 실습
4. 서비스마인드와 고객행동성향변화에 따른 맞춤서비스
제공 노하우

장영우

2교시
13:00-15:00
(2h)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
1. 발생 가능한 응급상황 사례분석
2. 상황별 응급 조치 실습
3.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안전관리

박정희

3교시
15:00-18:00
(3h)
고객안내와
응대기술
1. 관광안내 커뮤니케이션
2. 이야기가 있는 안내 스토리텔링
3. 고객을 알면 손쉬운 안내요령
4. 관광자별 차별화된 응대요령
-외래관광객/관광취약층/무장애관광
5. 안내실습(역할극/시나리오)

정진철



2. 관광안내 자원봉사자 기본교육(2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7.10.23(월) / 평창 / 50명
▷ 교육장소 : 평창 (평창군 문화복지센터) 약도보기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

1교시
10:30-12:30
(2h)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
1. 발생 가능한 응급상황 사례분석
2. 상황별 응급 조치 실습
3.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안전관리

이현철

2교시
13:30-15:30
(2h)
다문화의
이해와
국제매너
1. 헬퍼스 하이효과를 통한 진정한 소명의식
*헬퍼스하이 : 남을 도우면 느끼게 되는 최고조에 이른 기분
2. 감성가치 증대 테크닉 공유
3. 글로벌 문화의 이해와 각국 매너 수행 실습
4. 서비스마인드와 고객행동성향변화에 따른 맞춤서비스
제공 노하우

송준호

3교시
15:30-18:30
(3h)
고객안내와
응대현장실습
(월정사를 통해 보는
평창문화올림픽)
1. 관광안내 커뮤니케이션
2. 고객을 알면 손쉬운 안내요령
3. 관광자별 차별화된 응대요령
-외래관광객/관광취약층/무장애관광
5. 안내실습(역할극/시나리오)
※ 월정사 현장탐방

호기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