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심화교육

• 교육 목표 : 관광안내소 안내 인력의 현장 전문성 강화
• 교윺 대상 : 관광안내소 안내사(경력 3년이상)
• 교육 회차 : 총 3회
• 교육 인원 : 약150명 (회차별/약50명)
1.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심화교육(1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8.10.11(목)~10.12(금) / 부산 / 50명
▷ 교육장소 : 부산 (부산 코모도 호텔)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0월

11일

(목)
10:00
-12:00
(2H)
꽃길만 걷자!
프로 안내사
(목표)
관광객 경험중심의 서비스관점을 이해하고
, 그에 맞는 고객응대 방법을 학습한다
(주요내용)
1. 마켓 4.0시대, 하이터치 서비스 이해
2. 문화적 다양성과 소비자 행동 패턴
3. 긍정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 디자인 4요소
4. 모두를 위한 관광_배리어프리 투어
(무장애관광)

장은연

13:00-
15:00
(2H)
(MOT기반)
서비스 클리닉
(목표)
MOT 표준안내 서비스를 롤플레잉을 통해
언어 및 행동 습관을 점검하고 개선한다.
(주요내용)
1. MOT 행동 서비스 표준화 Remind
2. 롤플레잉을 통한 행동화 수준 체크
3. 태도-이미지-화법 등 3단계 전문가 피드백
4. 안내 상황별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장은연

15:00
-19:00
(4H)
현장탐방
(부산국제영화제)
(목표)
한국 영화의 발상지인 부산에서 아시아 영화인의 연대를
찾아보며, 한국 현대문화의 정체성을 고취한다.
(주요내용)
1. 문화예술 도시 탐방
2. 문화상품의 관광자원화 연계 방안 고찰
3. 외국인 관광객 3명에게 도움주기(인증샷)

신동현

10월

12일

(금)
10:00
-12:00
(2H)
성장파트너!
CS리더
(목표)
CS리더로서 내 일에 대한 자긍심을 키우고
안내소 서비스 품질 관리자로 성장시킨다.
(주요내용)
1. 내부 CS리더의 역할과 성장 동력
2. 자존감 향상과 업무 효율성 제고
3. 직무 스트레스 자가 진단 및 관리법

김초아

13:00
-15:00
(2H)
슬기로운
안내사생활
(목표)
개별 사례 발표를 통해 안내 서비스 기법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자긍심을 함양한다.
(주요내용)
1. 안내 응대 노하우와 관광 정보 공유
2. 관광객 감동 응대 사례 발표
3.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한 사례 모음

김초아

15:00
-17:00
(2H)
여행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행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주요내용)
1. 여행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 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전문강사

17:00
-17:30
(30M)
퇴소식
동영상 교육 등 교육자료 소개
수료증 발급, 교육 설문조사

장희선



2.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심화교육(2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8.10.23(화)~10.24(수) / 여수 / 50명
▷ 교육장소 : 여수 (여수 수호텔)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0월

23일

(화)
10:00
-12:00
(2H)
꽃길만 걷자!
프로 안내사
(목표)
관광객 경험중심의 서비스관점을 이해하고
, 그에 맞는 고객응대 방법을 학습한다
(주요내용)
1. 마켓 4.0시대, 하이터치 서비스 이해
2. 문화적 다양성과 소비자 행동 패턴
3. 긍정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 디자인 4요소
4. 모두를 위한 관광_배리어프리 투어
(무장애관광)

장은연

13:00-
15:00
(2H)
(MOT기반)
서비스 클리닉
(목표)
MOT 표준안내 서비스를 롤플레잉을 통해
언어 및 행동 습관을 점검하고 개선한다.
(주요내용)
1. MOT 행동 서비스 표준화 Remind
2. 롤플레잉을 통한 행동화 수준 체크
3. 태도-이미지-화법 등 3단계 전문가 피드백
4. 안내 상황별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장은연

15:00
-19:00
(4H)
현장탐방
(오동도)
(목표)
‘바다의 꽃섬’이라 불리는 오동도 숲길을 탐방하며
, 국내 한려해상 국립공원 특징을 알아본다.
(활동)
1. 오동도 숲길 탐방 및 국내 생태 환경 학습
2. 한려해상 국립공원 지식 함양
3. 관광지 인증샷

장희선

10월

24일

(수)
10:00
-12:00
(2H)
성장파트너!
CS리더
(목표)
CS리더로서 내 일에 대한 자긍심을 키우고
안내소 서비스 품질 관리자로 성장시킨다.
(주요내용)
1. 내부 CS리더의 역할과 성장 동력
2. 자존감 향상과 업무 효율성 제고
3. 직무 스트레스 자가 진단 및 관리법

김초아

13:00
-15:00
(2H)
슬기로운
안내사생활
(목표)
개별 사례 발표를 통해 안내 서비스 기법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자긍심을 함양한다.
(주요내용)
1. 안내 응대 노하우와 관광 정보 공유
2. 관광객 감동 응대 사례 발표
3.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한 사례 모음

김초아

15:00
-17:00
(2H)
여행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행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주요내용)
1. 여행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 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전문강사

17:00
-17:30
(30M)
퇴소식
동영상 교육 등 교육자료 소개
수료증 발급, 교육 설문조사

장희선



3. 관광안내소 안내사 직무심화교육(3차)
▷ 교육일정 / 지역 / 모집인원 : 2018.11.12(월)~11.13(화) / 서울 / 50명
▷ 교육장소 : 서울 (서울 베니키아 동대문)
일자 시간 강좌명 강의내용 강사
11월

12일

(월)
10:00
-12:00
(2H)
꽃길만 걷자!
프로 안내사
(목표)
관광객 경험중심의 서비스관점을 이해하고
, 그에 맞는 고객응대 방법을 학습한다
(주요내용)
1. 마켓 4.0시대, 하이터치 서비스 이해
2. 문화적 다양성과 소비자 행동 패턴
3. 긍정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 디자인 4요소
4. 모두를 위한 관광_배리어프리 투어
(무장애관광)

장은연

13:00-
15:00
(2H)
(MOT기반)
서비스 클리닉
(목표)
MOT 표준안내 서비스를 롤플레잉을 통해
언어 및 행동 습관을 점검하고 개선한다.
(주요내용)
1. MOT 행동 서비스 표준화 Remind
2. 롤플레잉을 통한 행동화 수준 체크
3. 태도-이미지-화법 등 3단계 전문가 피드백
4. 안내 상황별 성희롱 예방 및 대처법

장은연

15:00
-19:00
(4H)
현장탐방
(홍대거리)
(목표)
젊음의 거리 홍대를 탐방하며, 한국의 REAL 최신
문화트렌드를 파악하고 현대의 예술문화를 견학해본다.
(주요내용)
1. 홍대 벽화거리 및 현대 예술문화 견학
2. F.I.T를 이끄는 한국 에스닉 거리 탐방
3. 외국인 3명에게 안내해주고 인증샷찍기!

장희선

11월

13일

(화)
10:00
-12:00
(2H)
성장파트너!
CS리더
(목표)
CS리더로서 내 일에 대한 자긍심을 키우고
안내소 서비스 품질 관리자로 성장시킨다.
(주요내용)
1. 내부 CS리더의 역할과 성장 동력
2. 자존감 향상과 업무 효율성 제고
3. 직무 스트레스 자가 진단 및 관리법

김초아

13:00
-15:00
(2H)
슬기로운
안내사생활
(목표)
개별 사례 발표를 통해 안내 서비스 기법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자긍심을 함양한다.
(주요내용)
1. 안내 응대 노하우와 관광 정보 공유
2. 관광객 감동 응대 사례 발표
3.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한 사례 모음

김초아

15:00
-17:00
(2H)
여행안전관리
(목표)
건강한 안내 서비스 제공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행안전관리 방법을 실습한다.
(주요내용)
1. 여행안전 기초교육
2.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실습
3. 심폐소생 술과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전문강사

17:00
-17:30
(30M)
퇴소식
동영상 교육 등 교육자료 소개
수료증 발급, 교육 설문조사

장희선